Home > 정보광장 > 공지 및 뉴스

공지 및 뉴스

전문위원 공공갈등예방위원회 활동기

  • 관리자
  • 2013-04-22 16:24:00
  • hit81

공공갈등예방위원회 활동

 

우리는 공공갈등 해결의 주역이 될래요. 으라차차 !

 

전문위원 권혁태

 

요즘 공공갈등팀은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매월 첫째 , 셋째 월요일날 모여서 ‘공공갈등관리의 이론과 기법 ’ 이라는 책을 가지고 세미나를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참여정부시절 대통령자문지속가능발전위원회에서 발간한 것인데 꽤 두껍습니다. 대략 1,000 페이지 정도!! 팀장님은 글씨가 크기 때문에 양이 많지 않다고 팀원들을 위로하셨지만, 책 사이즈가 A4 크기인 점을 고려하지 않으신 듯합니다 . 분량을 정해 팀원 중 1 명이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고 팀원들이 서로 질문이나 의견을 주고받는데, 학구적이고 열정적인 팀원들이 많아서 진도가 빨라도 너무 빠릅니다. 저 같은 학습부진아는 사교육을 좀 받아야 되는 게 아닌지 걱정입니다.

 

공부만하냐 ? 벌써 단체로 놀러갔다 왔습니다. 지난 4 월 12~13 일 강원도 춘천의 집다리골 자연휴양림에서 1 박 2 일 워크숍을 가졌습니다. 워크숍은 무엇보다 먹는 게 중요하죠? 춘천은 육해공군이 모두 출동하여 음식 그랜드슬럼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지입니다. 강한 육군의 전통적 상징인 ‘삼겹살 ’ 과 춘천의 명물 ‘닭갈비 ’ 그리고 호반의 도시답게 ‘향어회 ’ 가 등장하여 손쉽게 승리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사실 춘천에 도착하자마자 그 유명한 춘천 ‘막국수 ’ 로 이미 기습 공격을 가했던 터라 우리의 위와 내장은 전의를 상실하고 무방비 상태로 음식 3 군의 침투를 정신없이 받아드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포성이 멈춘 그 자리에 이제 들리는 것은 계곡 물소리. 사람들은 계곡 물소리가 무슨 오케스트라 반주인양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고, 춤을 추기 시작했습니다. 그곳이 산골이어서 다행이었지 다른 곳이었다면 공공갈등을 일으킬 수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다음 날 아침 이화순 선생님이 직접 준비하신 황태해장국을 먹고 정말 잠시 후 또 막국수를 먹고 이제 좀 쉬어야겠다 싶어 강가 옆 작은 까페에서 차를 한잔 마시는 것으로 워크숍 일정을 마쳤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공공갈등팀 뿐만 아니라 신수일 단장님이 바쁘신 와중에도 먼 길을 찾아 오셔서 격려의 말씀과 금일봉을 쾌척해주셨고, 납치된 것인지 초청된 것인지 진위가 불분명하지만 황인웅 팀장님도 오셔서 음식 3 군을 총지휘하는 야전사령관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최근 공공갈등팀은 광명 ~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을 둘러싼 갈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광명 ~서울 민자고속도로는 남쪽의 수원 ~광명간 고속도로와 북쪽의 서울 ~문산간 고속도로를 연결하려는 것으로 2009 년 건설 계획이 알려지면서 고속도로가 지나가게 될 지역인 서울 강서구 방화동·경기 부천시 주민들과 각 지방자치단체가 환경훼손, 소음, 먼지, 대기오염, 안전 등을 이유로 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서울 양천구 신정동 주민들도 반대 내지 계획 수정을 요구하고 있으며 지난 3 월 환경영향평가 공람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번 공공갈등팀 모임에서 이 사안의 개요에 대해 공유하였는데, 오래된 사안인데다 지역에 따라 주민들의 이해관심사도 약간씩 다르고 이에 비해 국토해양부와 민자고속도로 시행사는 접근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갈등영향분석 등을 준비하면서 조심스럽게 갈등해결을 시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